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의료정보

건강칼럼

홈으로_ 의료정보_ 건강칼럼

제목

[건강Q&A] 참을 수 없이 가려운 아토피…어떻게 해야

아토피 타이틀배너

"아토피는 하루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많은 아토피 환자가 참을 수 없는 가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만성 재발성의 질환인 아토피는 어릴 때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성인이 돼서도 증상이 지속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의학과 이승남 원장은 “아토피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표피장벽이 무너져버린 상태라며 아토피 유발 요인을 피하고 체온관리와 함께 보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토피는 일종의 면역질환으로 스테로이드제를 치료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피부과 이호표 원장은 “스테로이드제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 사용한다면 최선의 치료제이지만,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을 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피부과 홍원규 원장은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며 “스테로이드제 이외에도 다른 면역조절제가 많이 있어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은 매우 적게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임채연 영양사는 체내 활성산소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아토피에 좋은 식단과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했다.

아토피 증상

◇ 아토피란?

습진의 한 형태로 가려움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피부 질환이다. 이 질환은 만성적인 경과를 밟으며 가족력을 보이는 경향이 많다.

일반적으로 생후 2~3개월 또는 2~3세의 영유아기에 시작하여 나이가 듦에 따라 없어지기도 하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 증상이 1세 이전에 나타나기 시작하였거나 여자인 경우, 병변이 심한 경우, 가족 중에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천식이나 비염이 함께 있는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다.

◇ 아토피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정의학과 의사 이승남”
아토피는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표피장벽이 무너져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즉, 아토피 환자들은 일반인들과 달리 우리 몸을 보호하는 얇은 막이 벗겨진 상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 피부의 표피장벽이 무너지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을 때 이겨내질 못하고 붉은 발진이나 진물,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는 감염증이 오랜 기간 지속됩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흔하고 그 외에 환경, 영양 불균형, 중금속, 활성산소, 스트레스 등 우리가 노출되기 쉬운 생활환경이 요인이 되기 때문에 이런 유발인자들을 피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세포를 활성화 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세포와 장의 노폐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세포의 활성화를 위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전신과 피부의 면역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환자들은 벗겨진 피부를 통해 수분과 열이 새어나기 때문에 겉으로는 뜨겁게 느끼지만 속으로는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이때 체온관리를 위해서는 벗겨진 피부를 충분한 수분과 보습제로 덮어서 열이 빼앗기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더운 방이나 뜨거운 환경, 햇빛 등은 아토피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에 노출되게 되면 호흡기 질환뿐만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이나 비염, 천식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토피는 철저한 보습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포도에서 추출한 라스베스테롤 성분의 보습제는 항균, 보습 작용이 뛰어나서 아토피 환자가 사용하기에 좋은 보습제로 생각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흔히 재발하고 만성화되기 쉬워서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관리하고 조절해야 하는 질병으로 과학적이고 수치화 된 검사를 필수로 받고, 의사와 환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히 치료해야. 만족할 만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토피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치료제, 안전한가요?

“피부과 의사 이호표”
스테로이드제는 효과와 부작용이 잘 알려진 좋은 치료제입니다.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신중하게 사용한다면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악화를 방지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제입니다.

하지만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인 분들은 조심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기간 중에는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됩니다. 그렇지만 환자의 증상이 심해도 일부 항히스타민제를 제외한 다른 약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환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피부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서 건조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를 할 때 병변 부위가 넓지 않다면 바르는 스테로이드제는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피부과 의사 홍원규”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 후 일정기간을 사용하고 줄이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가장 효과가 좋은 약이 스테로이드제 입니다.

스테로이드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치료시기를 놓치고 악화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요즘은 스테로이드제 이외에도 다른 면역조절제가 많이 있어 부작용 발생이 매우 적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아토피에는 무엇을 먹으면 좋은가요?

“영양사 임채연”
아토피는 체내 활성산소가 많아져 체내 세포를 공격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면 많은 호전을 보입니다.

항산화 위주의 식품 섭취가 우선이 되어야 하고 염증을 쉽게 일으키는 인스턴트 음식이나 과자, 사탕, 탄산음료와 같은 단 음식, 기름진 음식들은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신선한 제철 채소와 과일들로 이루어진 건강한 한식 위주의 식사를 추천합니다.

아토피의 빠른 치유를 도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몸에 좋은 유산균으로서 간지러움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를 충분히 공급받으면 자가면역 기능이 향상합니다.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 개선은 물론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항산화 물질인 피코시아닌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이 부족하면 피부 건조나 습진, 건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이 염증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천연 항생제로서 항염증·항산화 살균기능이 있습니다.

오메가-3

오메가-3에는 항염증 기능이 있습니다.

아토피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표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남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호표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홍원규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영양상담 임채연 (영양사)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